강북구, ‘2017 건강한 울타리 만들기 결과 보고회’ 개최

운영자 0 567 2017.11.27 10:59
강북구, 오는 29일 ‘2017 건강한 울타리 만들기’ 결과보고회 개최

                          ▲ 지난해 건강한 울타리 기념 촬영

[중부뉴스통신]강북구가 오는 29일 강북구보건소 4층 대강당에서 지역아동센터 기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인 ‘2017 건강한 울타리 만들기’ 결과 보고회를 개최한다.

지역 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통합적 접근을 통한 건강증진 사업의 시행 결과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행사는 동사비전스쿨 지역아동센터의 음악 줄넘기와 송중동 지역아동센터의 밸리댄스, 우수 참여기관 표창,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및 일상연구소 ‘말랑말랑’ 운영결과 발표순으로 진행된다.

구 관계자는 “보고회 구성을 학생 공연 등 참여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마련했다”며 “아이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건강한 성장 환경 조성에 대해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겸수 강북구청장, 강북구지역아동센터협의회장, 지역아동센터장 및 교사, 참여 아동과 학부모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구는 지난 2013년 지역 내 취약계층 아동들의 건강 요구도를 조사한 바 있다.

조사 결과에 따라 건강문제에 관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비만예방에 여러모로 중재와 개입에 나섰다.

지난 2014년도를 시작으로 3회에 걸쳐 결과 보고회를 실시해 민·관·학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지난 2015년도에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지역 아동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개인차원, 조직차원, 지역사회차원 등 다각적 접근을 통한 사업 추진도 눈길을 끈다.

구는 개인차원의 문제점으로 잘못된 식습관, 정서적 결핍 등을, 조직차원의 문제점으로 맞벌이 가정, 조손 가정 등 열악한 사회경제적 여건을, 지역사회 차원의 문제점으로 보건의료 서비스 접근성 부족, 청소년 운동 환경 조성 미비 등을 정하고 각각의 문제점에 대해 맞춤형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조성’은 단편적인 접근방식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면서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민·관·학이 협력해 통합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 출처 : 중부뉴스통신 김만식 기자 )  desk@jungbunews.com
운영자 0 567 2017.11.27 10:59

Comments